내가 없이는 못 살았고, 앞으로도 없이는 못 살 것 같은 의학 사이트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응급의학 Emergency Medicine
LIFTL - Life in the Fast Lane
임상의학을 다루는 사람이라면 모두들 최소 한번은 심전도 때문에 골머리를 썩어본 적이 있을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심전도를 기본부터 특수한 케이스까지 간략하고도 정확하게 설명을 해준다. 게다가 심전도뿐만 아니라, 초음파나 엑스레이 등, 기본 진료 현장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다양한 케이스를 퀴즈 형식으로 제공해준다.
Rebel EM
다양한 응급의학 관련된 논문들을 블로그 포스팅으로 정리해서 보여주는 사이트다. 중요한 내용의 논문을 아주 간략하게, bullet point로 요약해주 때문에, 시간이 없고 빠른 지식을 습득하고자 한다면 굉장히 유용한 사이트다. 팟캐스트도 제공한다. 진짜 할일 없고, 심심할 때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영상의학 Radiology
Radiopaedia
의대를 다녔었거나, 임상에서 의사로 일을 하며 이 사이트를 모르는 사람은 아마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워낙에 유용한 사이트라 포함했다.
엑스레이, CT, MRI, 초음파까지, 다양한 질병의 다양한 영상을 보여주고, 설명해주는 무료 사이트이다. 일반적인 설명부터, 특수한 케이스까지 다양하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고, 데일리 퀴즈를 볼 수 도 있다. 가입을 하면 원하는 영상이나 케이스를 따로 모아서 개인 플레이리스트를 구축할 수도 있고, 이 플레이리스트로 나중에 다시 셀프 퀴즈를 만들거나 반복학습을 할 수도 있다. 게다가 무엇보다 CT나 MRI 같은 경우에는 딱 한 컷이 아닌, 실제로 영상을 보는 것처럼 스크롤을 돌리면서 영상을 볼 수가 있어서 실질적으로 영상 공부를 할 때 도움이 많이 된다.
Radiopaedia’s mission is to create the best radiology reference the world has ever seen and to make it available for free, for ever, for all.
- Radiopaedia
이 아름다운 mission statement가 보이는가? 세상 최고의 무료 radiology reference를 만드는 게 목표라니. 이 웹사이트 관리자들은 노벨상을 받아 마땅한 사람들이다.
일반적인 의학
Uptodate
솔직히 이 정도로 완벽한 의학 사이트는 없다고 생각한다. 특히 다양한 감별진달을 맞닥뜨리는 primary physician 입장에서는 이만한 사이트가 없다. 인증받은 의사들이 만들어 나가는 사이트니만큼, 진단명만 검색하면 증상, 치료, 모든 것을 굉장히 자세하고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준다.
유일한 단점은 가격이다. 전문의/간호사/학생 또는 전공의/환자 또는 보호자 등으로 구독을 구분하고 있다. 학생이나 전공의 레벨에서는 할인을 꽤 해주기 때문에 또 모르겠지만, 전문의나 단독 의료진 레벨은 1년에 $50이기 때문에 환율을 고려하면 아주 싼 가격은 아니다. 하지만 구독만 한다면 그만한 값을 한다고 생각한다.
Medscape
개인적으로는 uptodate의 무료버전... 정도로 사용하고 있다. uptodate보다는 조금 간략하긴 하지만, 질병명을 검색하면 진단 및 치료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나온다. 필요한 정보를 수시로 찾아보기에는 일단 가입만 하면 무료라서 사용이 용이하다. 그 외에도 심심할 때 의학 칼럼이나 뉴스, 동영상 강의들을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메일링을 신청할 수도 있는데, 매일 매일 새로운 의학뉴스를 메일로 보내준다. 하지만 너무 메일이 많이 와서 나는 수신 거부를 해 놓았다 (...).
'내 맘대로 리뷰 > 병원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트 정리] 당신은 얼마나 위중한가, <KTAS 등급> (0) | 2024.12.15 |
---|---|
[노트 정리] 소중한 가족을 살리는 <일반 심폐소생술> (2) | 2024.12.05 |
[노트 정리] 심장이 쿵쾅쿵쾅, <발작성 심실상성빈맥 Paroxysmal Supraventricular Tachycardia (PSVT)> (1) | 2024.12.04 |